Published 2022. 5. 3. 18:28

1. 앞으로도 비대면 정성조사

오픈서베이의 정성조사 프로젝트 수가 전년 대비 35% 증가(2021년 기준)했으며, 이중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정성조사 프로젝트 비율이 약 85%. 단순히 코로나로 인해 오프라인 정성조사의 대안으로 택한 것에서 나아가 비대면 방식만의 강점과 오프라인 정성조사에 비해 뒤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 오픈서베이 정성조사 비즈니스의 성장 동력이 됨.

 

2. 설문조사는 짧고 간결하게

모바일 시대의 모든 경험 요소는 짧고 간결해졌으며 소비자가 기대하는 경험의 표준이 달라짐. 예를 들어, 설문 문항 수가 지나치게 많으면 소비자의 피로도가 높아지며(10분 이상)  응답 경험이 좋지 않다면 응답 데이터 퀄리티 또한 낮아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짧고 간결한 설문은 좋은 응답 퀄리티를 위한 필수 조건이 됨. 

 

3. 자사 고객 대상 설문조사 수요가 증가

고객 경험(CV) 관리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자사 고객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오픈서베이 폼 프로젝트 수가 전년 대비 80% 이상 증가함(2021년 기준). *오픈서베이 폼: 오픈서베이의 문항 편집 및 결과 분석 툴만 활용해서 자사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할 수 있는 상품

 

4.고객자문단 운영 니즈 증가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이 의견들을 얻거나 자문단으로서 소속감을 부여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역할을 있는 고객 패널단에 대한 니즈 증가. 고객 의견을 적극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면 비즈니스도 성공적일 확률이 높음. 

 

5. 앱을 가진 기업이라면 UX 리서치는 필수

오픈서베이 연간 리서치 프로젝트 수는 매년 50% 이상 증가 추세(2019년 이후)이며, UX 리서치는 많은 비용이 들어 대기업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이 없지 않은데 실제로 작은 규모의 기업들도 활발하게 UX 리서치를 활용하고 있으며 UX 리서치 중요도 인식이 증가. UX 리서치 활용 기업 규모: 대기업 47%, 대형 스타트업 26%, 중소기업 20% (최근 3년 기준)

 

6. 마케터의 필수 역량-설문조사

데이터 비즈니스 기업뿐만 아니라 사실상 모든 기업이 데이터를 적극 활용하게 될 것. 이에 마케터들에게 데이터 문해력(Data Literacy)이 요구되며, 이는 데이터를 목적에 맞게 생성하고 분석하여 숨어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올바른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위해 활용할 줄 아는 역량을 의미. 첫번째인 '목적에 맞는 데이터 생성하기'가 가장 중요한 단계인데, 마케터가 목적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효율적인 방법은 '설문을 통한 소비자 조사'이며 이의 중요성 또한 대두됨.

 

 

 

 

출처

https://blog.opensurvey.co.kr/article/research-trend-2022-2/

'마케팅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과 계획의 차이  (0) 2022.10.25
리텐션 마케팅  (0) 2022.08.29
디지털 마케팅 기본 용어  (0) 2022.06.23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