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종류

DA(Display Advertising)

이미지 형태의 광고 (ex. 구글 GDN, 네이버 성과형 디스플레이 광고, 카카오 비즈보드, 리치미디어 광고)

 

SA(Search Advertising) 

검색 광고, 키워드 광고 (ex. 네이버 파워링크, 다음 프리미엄링크, 브랜드 검색광고, 플레이스 광고)

키워드를 검색한 고객은 상품에 대한 관심도가 높으므로 광고주는 비교적 높은 광고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불특정 다수 노출이 아닌 고객의 니즈가 반영된 키워드의 노출로 전환율이 높음)

 

 

Targeting Advertising 타겟팅 광고

지역, 성별, 연령, 관심사 등 특정 계층 타겟 노출로 효율을 높인 광고 방식

*로그인 기반 매체에서 실행 가능

 

Retargeting Advertising 리타겟팅 광고

특정 페이지를 열람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방식

*쿠키 기반, 쿠키가 지워질 경우 광고가 노출되지 않음

 

 

 

 

 

 

 


성과 지표

KPI(Key Performance Indicator) 

사업에 필요한 전략을 세울 때 필요한 지표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 수익률, 광고 지출을 결정하고 정당화할 수 있는 중요 척도

광고를 통한 총 매출/광고비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 자본 수익률, 광고 집행 후 발생한 순수익

 

Imp(Impression)

광고 노출 횟수, 사이트 방문자에게 광고가 보여진 횟수

 

CTR(Click through rate)

클릭률, 사이트나 광고에 대한 클릭률 

 

CVR(Conversion rate)

전환률, 노출된 컨텐츠를 통해 구매로 전환된 비율

전환: 광고주가 의도한 행위를 취하는 것 ex. 제품 구매, 장바구니 담기, 회원가입, 뉴스레터 신청 등
전환률: 전환 수/유입 수x100

 

 

Bounce rate

이탈률, 행동을 취하지 않고 사이트를 이탈하는 비율

이탈률이 높다: 클릭률(CTR)이 높은데 전환률(CVR)이 낮을 경우
이탈률이 낮다: 클릭률(CTR) 대비 전환률(CVR)이 높을 경우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1명의 신규 고객 유치에 쓰이는 비용

 

UV(Unique Visitor)

순방문자, 중복 방문 제외한 수치

 

PV(Page View)

둘러본 페이지 수

 

DT(Duration Time) 

사이트 체류 시간, PV와 함께 고객 충성도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됨

 

 

 

 

 

 


과금 방식

 

CPC(Cost per Click)

클릭당 과금액, 클릭 횟수로 광고비 측정 (ex.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CPA(Cost per Action)

전환당 비용, 전환 횟수로 광고비 과금 및 측정 (ex. 전환 행위 - 회원가입, 설문 참여, App 설치 등)

광고 총 비용/전환 수

전환 종류
CPS(Cost per Sale): 구매
CPL(Cost per Lead): 방문
CPI(Cost per Install): 설치

 

 

CPM(Cost per Mille)

1,000명에게 노출시키는데 필요한 광고 비용, 노출 횟수로 광고비 측정

 

CPV(Cost per View)

뷰에 따라 과금, 뷰 횟수로 광고비 측정

 

 

 

 

 

 

 


기타 용어

 

 

CTA(Call to action)

소비자의 반응을 유도하는 행위 또는 요소

ex. 바로가기, 가입하기, 상담하기, 다운로드 버튼 / 페이스북의 좋아요 버튼 등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

 

 

 

 

 

 

참고

https://brunch.co.kr/@socialmkt/45

 

'마케팅 > 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획과 계획의 차이  (0) 2022.10.25
리텐션 마케팅  (0) 2022.08.29
2022 리서치 트렌드  (0) 2022.05.03
복사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