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icle thumbnail image
Published 2022. 10. 14. 00:53

OKR

"행동과 데이터는 백 마디 말보다 더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은 조직 구성원들이 하나의 공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방법론이다. OKR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개념은 '목표'와 '핵심결과'이다. 목표는 우리가 가고자하는 목적지, 달성하고자 하는 것, 방향을 의미한다. 핵심결과는 목적지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마주치는 이정표를 말하며, 이는 꼭 '측정가능한 것'이어야만 한다. 주관이 배제된 데이터로 핵심결과를 측정하고 목표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을 반복하며 구성원들은 확실하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OKR의 핵심 개념 '집중, 정렬, 추적, 도전'

집중: 수많은 업무들 중 꼭 필요한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효율을 높여준다.

정렬: 투명하게 수직, 수평으로 조직을 연결해 조직 내 주요 업무를 연결해준다.

추적: 발전 과정을 데이터로, 시각적으로 확인하며 그간의 성과를 추적할 수 있다.

도전: 높은 목표는 조직에겐 높은 성과를, 구성원들에겐 높은 성취감을 안겨 준다.

 

 

지속적인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해주는 프레임워크

OKR 시스템으로 최고의 결과를 내기 위해선 구성원(관리자)은 분기마다 상황을 보고하고, 장애물을 확인하고, 핵심결과를 수정해야 한다. 핵심결과라는 '데이터값'을 꾸준히 추적하며 점수를 매기고 평가하는 것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OKR이 구성원 개인에게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만점짜리 성과를 요구하거나, 데이터로 정확하게 매겨진 실패의 결과를 개인의 탓으로 돌리려는 의도로 만들어진 도구가 아니라는 점이다. 오히려 100% 목표 달성에 가까운 완벽한 수치를 봤을 땐 애초에 목표치를 너무 낮게 잡았던 것이 아닌지 점검해 봐야한다. OKR은 수평적인 의사결정, 데이터 추적을 통해 개인에게 통제감과 성취감을 부여하며, 이는 곧 개인 및 조직의 지속적인 목표 달성으로 이어진다.

 

 

판단 기준

-지속하기: 녹색(정상궤도).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면 그대로 유지하자.

-보완하기: 노랑(주의요구). 목표나 핵심결과를 수정함으로써 업무 흐름이나 환경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 목표를 향햐도록 궤도를 수정하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할까? 일정을 수정해야 할까? 이번 프로젝트에 자원을 집중하려면 다른 프로젝트를 잠시 미뤄야 할까?

-시작하기: 필요하다면 새로운 OKR을 중간에 시작하자.

-중단하기: 빨강(위험). 목표가 가치를 잃었을 때 최선의 선택은 중단이다.

 

 

점수매기기

0.7-1.0 녹색: 목표 달성

0.4-0.6 노랑: 어느정도 성과는 있었지만 목표 달성에는 못 미침

0.0-0.3 빨강: 실질적인 성과를 이룩하지 못함

복사했습니다!